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웹 기반 협동학습에서 상호의존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Interdependence on the Achievement in Web-based Cooperative Learning

Other Titles
The Effects of Interdependence on the Achievement in Web-based Cooperative Learning
Authors
김명랑박인우
Issue Date
2009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Keywords
Web-based Cooperative Learning; Interdependence; Achievement; Social Network Analysis; 웹 기반 협동학습; 상호의존성; 학업성취도; 사회연결망분석
Citation
교육과학연구, v.40, no.1, pp.89 - 11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과학연구
Volume
40
Number
1
Start Page
89
End Page
11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140
ISSN
1229-848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협동학습에서 교육적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웹 기반 협동학습에서 나타난 상호의존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상호의존성은 두 가지로 웹 게시판 활동에 의한 상호작용 기반 상호의존성과 자기보고에 의해 인지된 상호작용 기반 상호의존성이다. 연구대상은 초등학생 6학년 35명이었고, 기간은 1개월이었다. 상호작용기반 상호의존성과 인지한 상호의존성은 각각 사회연결망분석의 중앙성 지수(연결정도, 사이, 인접)를 산출하고,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상호작용 기반 상호의존성과 인지된 상호의존성 간의 차이를 보였고,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상호작용 과정과 인지된 상호작용의 요인은 차이를 보였으나 모두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