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환경과 한국기업의 진입전략China’s Franchise Industry: A Study of Market Environment and Entry Strategy for Korean Firms

Other Titles
China’s Franchise Industry: A Study of Market Environment and Entry Strategy for Korean Firms
Authors
김익수
Issue Date
2009
Publisher
현대중국학회
Keywords
China; international franchising; franchiser; franchisee; 국제프랜차이징;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저; 프랜차이지
Citation
현대중국연구, v.11, no.1, pp.195 - 242
Indexed
KCI
Journal Title
현대중국연구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195
End Page
24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144
ISSN
1598-821X
Abstract
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한국과 외국 기업의 진입 노력 이 확대되고 있다. 본 논문은 중국 내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유형, 동 산업 의 발전현황, 문제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다음,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으로 나누어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환경을 검토하고, 중국에 진출한 국내 외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공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중국 시장 진입을 희망하 는 한국 프랜차이즈 업체들에게 유익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KFC, (주) 놀부, 파리바게뜨, 미스터피자 등 성공한 프랜차이즈 기업들 의 대부분은 중국 시장환경, 법규, 문화를 사전에 철저히 조사하였고, 현 지시장에 브랜드를 적응시키고 투자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先직영 後가맹’ 전략을 택하였다. 둘째, 성공기업들은 중국 프랜차이지와 가맹점 주를 선정하는데 있어서도 자질, 신용, 경험을 중시하였으며, 엄격한 교육 ㆍ훈련 과정을 거치도록 함으로써 서비스를 고급화하고 영업리스크를 줄 이면서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공 기업들은 점포선정과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도 과학적인 시스템을 채택하 였으며, 중국인의 기호와 문화에 맞춰 제품과 메뉴, 서비스를 현지화ㆍ차 별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넷째, 성공한 기업들은 시장 지배적 지위를 이 용해 단기적으로 이윤을 극대화하기 보다는 장기적 안목에서 서비스를 혁 신하고 신노동계약법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며 중앙ㆍ지방정부, 현지사회, 소비자, 프랜차이지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다하고 있는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