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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책학교육에 있어서 교과과정의 현황 분석과 개선에 관한 연구Current Problems and Possible Remedies regarding Curriculums of Policy Science in College Education in Korea

Other Titles
Current Problems and Possible Remedies regarding Curriculums of Policy Science in College Education in Korea
Authors
홍성만심광호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Keywords
curriculums of policy science; subjects; materials; teachers; educational networks; 정책학 교과과정; 교과목; 교재; 교육전문가; 교육네트워크
Citation
정책분석평가학회보, v.19, no.2, pp.305 - 335
Indexed
KCI
Journal Title
정책분석평가학회보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305
End Page
33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197
ISSN
1226-6841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대학교육에 있어 정책학 교과과정과 관련된 제도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개선방향 및 방안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정책학 교과목의 구성 및 운영, 정책학 교재, 정책학 교육전문가, 정책학 교육기관 및 학제간의 협력적 교육 네트워크 등 4가지 핵심요소로 구성되는 정책학 교과과정의 분석틀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정책학 교과목 간 차별화가 부족하고 이론과 실제 간의 연계가 부족하였으며, 정책학 교재는 정책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채 한국적 특수성의 적합성도 부족하였고, 정책학 교육전문가를 위한 교수법의 최소한 지침도 마련되지 않은 채 개인별 전문성과 적실성 및 역량의 개발이 미흡하였고, 교육기관 내 학제 간 및 교육기관 간은 물론 정책당국과 교육기관의 협력적 네트워크도 제대로 마련되지 않고 있었다. 이에, 개선방안으로 정책학 교과목의 차별화 및 다양화, 정책학 교재의 지속적 보완과 한국적 특성화의 시도, 교수법의 가이드라인 정립 및 전문성 제고, 교육기관 내・외의 협력적 및 국제적 네트워크의 정립 등을 제안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한국 정책학 교과과정 전반의 바람직한 체계의 개발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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