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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민감성과 반복성 효과: 신경심리학적 메커니즘을 중심으로Neural network correlation for the effect of humor sensitivity and repetition

Other Titles
Neural network correlation for the effect of humor sensitivity and repetition
Authors
성영신김학진김운섭김보경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Keywords
유머; 반복; 중경의지핵; 자기공명영상 장치; humor; repetition; Nacc; fMRI; humor; repetition; Nacc; fMRI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0, no.2, pp.275 - 29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275
End Page
29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257
DOI
10.21074/kjlcap.2009.10.2.275
ISSN
1229-8778
Abstract
본 연구는 유머에 대한 생리적 반응을 살펴보고, 나아가서 유머의 반복적 노출과 개인 특성인 유머 민감성이 유머의 심리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신경학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7명의 실험 참가자들에게 20장의 유머러스한 카툰을 3회에 걸쳐 반복적으로 보여주고 카툰을 보는 동안의 뇌 반응을 촬영하였다. 연구 결과 카툰이 재미있을수록 중경의지핵(Nacc)의 활성화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카툰이 반복적으로 제시됨에 따라 중경의지핵의 활성화는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하전두이랑(Inferior fontal gyrus)과 상전두이랑(Superior frontal gyrus)의 활성화는 카툰이 반복제시 됨에 따라 재미 정도와 정적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머가 반복적으로 제시되었을 때, 재미에 대한 행동적 반응은 동일하더라도 심리, 정서적 반응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한편, 유머에 민감한 사람일수록 유머 자극을 봤을 때 안와전두피질(Orbitofrontal cortex)/섬엽(Insula) 영역과 해마(Hippocampus)의 활성화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머의 반복성과 유머 민감성이 유머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무의식적인 수준에서 살펴봄으로써 행동적 지표로는 드러나지 않는 심리 정서적 변화를 밝혔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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