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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그룹의 노트북컴퓨터 구매의도 비교연구Comparison of Laptop Computer Purchasing Intentions with Different Customer Segments

Other Titles
Comparison of Laptop Computer Purchasing Intentions with Different Customer Segments
Authors
한유나신영근박상성장동식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Laptop Computer; TPB; K-Means; Structural Equation Model; 노트북; 계획된 행위이론; 군집분석; 구조방정식; Laptop Computer; TPB; K-Means; Structural Equation Model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9, no.6, pp.134 - 14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9
Number
6
Start Page
134
End Page
14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279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노트북 구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도를 이해하기 위하여 연구되었다. 본 논문은 Ajzen(1991)의 계획된 행동이론(TPB : Theory of Planned Behavior)을 서로 다른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군집화 된 소비자들의 노트북 구매에 대한 의도를 비교하는데 적용하였다. 먼저 요인분석과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소비자들을 4개 특성 그룹으로 나눈 다음 4개 특성 그룹 각각의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와 행동의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주변에 노트북 구매, 사용경험이 있는 참여자로부터 240부의 표본을 표집 하였으며, 이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17부를 제외한 223부의 자료를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회수된 자료는 SPSS 15.0과 AMOS 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K-Means분석, 상관관계분석, 교차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노트북 구매의도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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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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