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그룹의 노트북컴퓨터 구매의도 비교연구Comparison of Laptop Computer Purchasing Intentions with Different Customer Segments
- Other Titles
- Comparison of Laptop Computer Purchasing Intentions with Different Customer Segments
- Authors
- 한유나; 신영근; 박상성; 장동식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Laptop Computer; TPB; K-Means; Structural Equation Model; 노트북; 계획된 행위이론; 군집분석; 구조방정식; Laptop Computer; TPB; K-Means; Structural Equation Model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9, no.6, pp.134 - 14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9
- Number
- 6
- Start Page
- 134
- End Page
- 14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279
- ISSN
- 1598-4877
- Abstract
- 본 연구는 노트북 구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도를 이해하기 위하여 연구되었다. 본 논문은 Ajzen(1991)의 계획된 행동이론(TPB : Theory of Planned Behavior)을 서로 다른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군집화 된 소비자들의 노트북 구매에 대한 의도를 비교하는데 적용하였다. 먼저 요인분석과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소비자들을 4개 특성 그룹으로 나눈 다음 4개 특성 그룹 각각의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와 행동의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주변에 노트북 구매, 사용경험이 있는 참여자로부터 240부의 표본을 표집 하였으며, 이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17부를 제외한 223부의 자료를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회수된 자료는 SPSS 15.0과 AMOS 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K-Means분석, 상관관계분석, 교차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노트북 구매의도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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