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과 서비스업의 6시그마 성공요인 비교 연구 : 서비스업의 6시그마 운영전략을 중심으로A Comparative Study on Key Success Factors of Six Sigma in the Manufacturing and Service Industries: Focused on Six Sigma Operations Strategy in Service Industry
- Other Titles
- A Comparative Study on Key Success Factors of Six Sigma in the Manufacturing and Service Industries: Focused on Six Sigma Operations Strategy in Service Industry
- Authors
- 박재성; 박광태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생산관리학회
- Keywords
- 서비스; 6시그마; 6시그마 성공요인; 운영전략; Service; Six Sigma; Critical Success factors of Six Sigma; Operations Strategy; Service; Six Sigma; Critical Success factors of Six Sigma; Operations Strategy
- Citation
-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20, no.3, pp.45 - 7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생산관리학회지
- Volume
- 20
- Number
- 3
- Start Page
- 45
- End Page
- 7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288
- DOI
- 10.21131/kopoms.20.3.200909.45
- ISSN
- 1229-831X
- Abstract
-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서 국내기업들은 위기상황을 맞고 있다. 이러한 위기에 대처하는 대부분 국내기업들은 경영혁신을 위한 대안을 찾고 있으나 새로운 방법론이 제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서비스 기업의 경우 현재 내수경기 침체로 인하여 매출 급감에 따른 수익성 악화에 시달리고 있는 이 시점에 서비스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좀 더 현실적인 혁신전략 수립이 필요한 때이다. 이에, 기존에 상당수의 한국기업에서 추진하고 있는 6시그마 경영혁신에 대해 제조업과 비교하여 서비스업에서 어떠한 성공요인이 수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함으로써 이에 따른 운영전략을 제시하여 서비스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일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제조 및 서비스 기업의 Black Belt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서비스 기업에서 6시그마 추진원천으로 리더십이, 6시그마 수행활동으로 고객지향, 프로세스관리가 채택되었다. 또한 성과에서는 고객지향이 비재무성과에, 비재무성과는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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