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교육과 필요성의 인식변화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차승은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종혜 | - |
dc.contributor.author | 이원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22:38:3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22:38:3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1598-501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298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가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정보 교과 교육과정이 개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정보 교육에 대해 부정적이거나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프로그래밍 수업을 통해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를 자발적으로 인식하고 의식변화를 얻을 수 있다는 가설을 중심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비전공 예비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사전설문조사, 12차시에 걸친 프로그래밍 수업, 사후설문조사 총 3단계를 거쳐 예비교사들의 인식이 변화됨을 살펴보았다. 참가자들은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서 대다수가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수업을 통해 참가자들의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 |
dc.title | 프로그래밍 교육과 필요성의 인식변화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n Recognition Changes Regarding Programming Education and Necessit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원규 | - |
dc.identifier.doi | 10.32431/kace.2009.12.1.0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2, no.1, pp.1 - 13 | - |
dc.relation.isPartOf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31360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gramm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 of Programm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그래밍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그래밍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gramm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 of Programm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