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면대면 수업과 사이버 가정 학습의 학습 효과 비교- 중학교 기술 ․ 가정 교과의 ‘청소년과 소비 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 between Cyber Home Study andTeacher's Lecture in Class - Focusing on the Unit of ‘Consumer Life for Youth’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Subject -
- Other Titles
- Comparison of Learning Effect between Cyber Home Study andTeacher's Lecture in Class - Focusing on the Unit of ‘Consumer Life for Youth’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Subject -
- Authors
- 이혜란; 이연숙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Keywords
- 면대면 수업; 사이버 가정 학습; 소비자 태도와 지식; teacher' s lecture in class; cyber home study; consumer' s attitudes and knowledge
- 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1, no.2, pp.139 - 15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139
- End Page
- 15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307
- ISSN
- 1225-1488
- Abstract
-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교육을 위한 사이버 가정 학습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사이버 가정학습을 실시 한 후 이의 학습효과를 교사의 면대면 수업과 비교하기 위하여 시도 되었다.
이에 청소년 소비자 교육의 교수-학습 과정안은 현행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2학년 기술․가정 교과의 대단원 ‘자원 관리와 환경’에서 중단원 ‘청소년과 소비 생활’에 기초를 두어 학교에서 학습하게 되는 학교 소비자 교육 내용에 맞게 구성되었다. 사이버 가정 학습을 진행하기 위하여 ‘소비자 교육’ 이라는 강좌를 연구자가 개설하고, 『중학교 2학년 기술․가정』에 해당하는 강좌에서 청소년 소비자 교육과 관련된 ‘청소년과 소비 행동’, ‘소비자 정보의 활용’, ‘합리적인 소비생활’, ‘소비자 문제의 발생과 해결’의 4차시 강좌를 선정하였다. 사이버 가정학습 학습 강좌는 학습안내→학습활동→평가하기→분기→정리하기 의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체의 화면 구성은 에니메이션과 동영상을 통하여 제시되었다.
학습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중학교 2학년 남․여 학생을 10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게는 사이버 가정 학습을 이수하도록 하고, 통제 집단에게는 오프라인 상의 교사의 면대면 수업을 실시한 후 공변량 분석과 대응표본 t 검증을 하였는데, 전체 소비자 태도와 일부를 제외한 소비자태도 하위 영역과 소비자 교육에 관한 지식 에서 유의미한 수업 효과를 보였고, 각 학습 방법만의 고유한 학습 효과 또한 전체 소비자 태도와 일부를 제외한 소비자태도 하위 영역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교사의 면대면 강의식 수업이 사이버 가정 학습보다 소비자태도와 지식을 향상 시키는데 보다 효율적으로 나타나 사이버 가정 학습은 교사의 면대면 수업을 보조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수 설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