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사 평정 일치도와 자기조절능력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영임-
dc.contributor.author정형수-
dc.contributor.author정미나-
dc.contributor.author양은주-
dc.date.accessioned2021-09-08T22:53:30Z-
dc.date.available2021-09-08T22:53:30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738-463X-
dc.identifier.issn2734-011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38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사간의 평정 일치도에 있어서 자기조절능력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아동 418명을 대상으로 부모와 담임교사가 평정한 아동의 문제행동수준 일치도가 아 동의 자기조절능력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아동의 자기조절능 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구분하였으며, 각 집단의 부모와 교사 문제행동 평정점수의 상관계수를 산 출하고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조절능력이 낮은 아동군의 경우 자기조절능력이 높은 아동군보다 대부 분의 문제행동 영역과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총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사 간 평정 일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가 문제행동 수준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문제행동 심각 도 수준을 부모평정점수와 교사평정점수 각각을 기준으로 높은 수준과 낮은 수준으로 구분한 후 각 집단 에 있어서 자기조절능력과 부모-교사 평정 일치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모평정 및 교사평정에 의해 문제행동 심각도가 높다고 정의된 집단들에 있어서는 자기조절능력 수준에 관계없이 유의미한 부모교사 평정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심각도 수준이 낮은 집단들에 있어서는 자기조절능력수준에 따 라 부모-교사 평정이 유의한 문제행동 영역에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이러한 차이는 심각도 정의 기준이 된 평정치가 무엇인지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사 평정 불일치는 실제 아동이 맥락에 따라 문제행동을 조절하여 변화시키기 때문일 가능성을 부분적으로 지 지하며, 아동의 문제행동을 평가할 때 이러한 맥락적 행동변화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마지 막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함의가 논의되었다.-
dc.format.extent1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심리학회산하학교심리학회-
dc.title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사 평정 일치도와 자기조절능력의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role of self-regulation in the informant discrepancies in assessing children's psychological problem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6983/kjsp.2009.6.3.39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학교, v.6, no.3, pp 395 - 412-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학교-
dc.citation.volume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95-
dc.citation.endPage412-
dc.identifier.kciidART00141458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nt discrepancies-
dc.subject.keywordAuthorchildren's psychological problems-
dc.subject.keywordAuthorself-regulation-
dc.subject.keywordAuthor자기조절능력-
dc.subject.keywordAuthor부모 교사 평정 일치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ang, Eun joo photo

Yang, Eun joo
School of Psychology (School of Psych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