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사 평정 일치도와 자기조절능력의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임 | - |
dc.contributor.author | 정형수 | - |
dc.contributor.author | 정미나 | - |
dc.contributor.author | 양은주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8T22:53:3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8T22:53:30Z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issn | 1738-463X | - |
dc.identifier.issn | 2734-011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38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사간의 평정 일치도에 있어서 자기조절능력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아동 418명을 대상으로 부모와 담임교사가 평정한 아동의 문제행동수준 일치도가 아 동의 자기조절능력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아동의 자기조절능 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구분하였으며, 각 집단의 부모와 교사 문제행동 평정점수의 상관계수를 산 출하고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조절능력이 낮은 아동군의 경우 자기조절능력이 높은 아동군보다 대부 분의 문제행동 영역과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총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사 간 평정 일치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가 문제행동 수준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문제행동 심각 도 수준을 부모평정점수와 교사평정점수 각각을 기준으로 높은 수준과 낮은 수준으로 구분한 후 각 집단 에 있어서 자기조절능력과 부모-교사 평정 일치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모평정 및 교사평정에 의해 문제행동 심각도가 높다고 정의된 집단들에 있어서는 자기조절능력 수준에 관계없이 유의미한 부모교사 평정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심각도 수준이 낮은 집단들에 있어서는 자기조절능력수준에 따 라 부모-교사 평정이 유의한 문제행동 영역에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이러한 차이는 심각도 정의 기준이 된 평정치가 무엇인지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사 평정 불일치는 실제 아동이 맥락에 따라 문제행동을 조절하여 변화시키기 때문일 가능성을 부분적으로 지 지하며, 아동의 문제행동을 평가할 때 이러한 맥락적 행동변화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마지 막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함의가 논의되었다. | - |
dc.format.extent | 1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심리학회산하학교심리학회 | - |
dc.title |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사 평정 일치도와 자기조절능력의 관계 | - |
dc.title.alternative | The role of self-regulation in the informant discrepancies in assessing children's psychological problem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6983/kjsp.2009.6.3.39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6, no.3, pp 395 - 412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 - |
dc.citation.volume | 6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395 | - |
dc.citation.endPage | 412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1458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Candi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nt discrepanc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ldren's psychological problem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regu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조절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부모 교사 평정 일치도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45 Anam-ro, Seongbuk-gu, Seoul, 02841, Korea+82-2-3290-2963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