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자료를 활용한 수준별 고등학생들의 특성 분석An Analysis on Leveled High-School Students Using the Reading Activities in Mathematics
- Other Titles
- An Analysis on Leveled High-School Students Using the Reading Activities in Mathematics
- Authors
- 최수정; 김홍찬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학교수학회
- Keywords
- Reading material; Reading activity; Mathematical attitude; Reading material; Reading activity; Mathematical attitude; 독서 자료; 독서 활동; 수학적 태도
- Citation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2, no.3, pp.319 - 34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Volume
- 12
- Number
- 3
- Start Page
- 319
- End Page
- 34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446
- ISSN
- 1229-0890
- Abstract
- 학교 현장에서 독서 교육이 강조되면서 수학교과에서도 독서 자료를 활용한 수업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학생 개개인의 흥미, 적성, 관심 그리고 수준에 맞는 도서를 선정하기 보다는 일률적으로 단원과 관련된 읽을 거리를 제공하는데 그쳐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하는 보조 학습 자료로서 수학과 관련된 독서 자료를 활용하여 수준별 학생들이 어떤 차이점들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여, 독서 자료가 수준별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독서 자료와 활동지를 학생들에게 적용시켜본 결과,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학 관련 독서 자료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수학적 개념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하여, 결과적으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력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진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