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호기심 충족 시간지연이 보상 및 학습에 미치는 영향:호기심 정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Influence of the Time-delay of Curiosity Gratification on Reward and Learning Effects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Degrees of Curiosity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the Time-delay of Curiosity Gratification on Reward and Learning Effects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Degrees of Curiosity
Authors
성영신이현진박하연방지원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curiosity; degree of curiosity; time-delay; fMRI; reward; learning; emotion; memory; curiosity; degree of curiosity; time-delay; fMRI; reward; learning; emotion; memory; 호기심; 호기심 유발정도; 시간지연; fMRI; 보상; 학습; 정서; 기억
Citation
광고학연구, v.20, no.4, pp.43 - 58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43
End Page
5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500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는 호기심이 유발된 후 호기심이 충족되기까지의 시간지연에 따라 호기심 충족시의 심리반응이 호기심이 유발되는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확인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호기심 충족 시점의 보상감과 학습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fMRI를 이용한 신경영상연구와 설문조사를 이용하였다. fMRI 결과, 호기심이 높게 유발된 경우에는 호기심 충족이 늦어질수록 더 보상이 되고 관련 기억을 더 많이 떠올렸으나, 호기심이 낮게 유발된 경우에는 호기심을 빨리 충족시켜 주는 것이 더 보상이 되고, 이때 관련 기억을 더 많이 떠올렸다. 그러나, 무의식 수준의 소비자 반응을 측정하는 fMRI 결과를 의식 수준을 확인하기 위한 설문조사에서는 결과의 차이가 있었다. 호기심 유발 정도에 상관없이 호기심을 늦게 충족시켜 줄수록 덜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였고, 호기심이 높게 유발된 경우에는 충족 시간에 차이 없이 기억을 잘 하였지만, 호기심이 낮게 유발된 경우에는 호기심을 높게 유발하였을 때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억을 잘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갖는 학문적, 실용적 의의와 몇 가지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