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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학습 저성취 학생의 읽기-쓰기능력 발달 및 상관관계 연구Correlation Analysis on the Reading and Writing Abilities of Middle School Low Achievers

Other Titles
Correlation Analysis on the Reading and Writing Abilities of Middle School Low Achievers
Authors
양민화서유진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학습장애학회
Keywords
읽기 발달; 쓰기 발달; 읽기 쓰기 상관관계; 학습 저성취; reading development; writing development; reading and writing correlation; low achiever
Citation
학습장애연구, v.6, no.2, pp.1 - 19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학습장애연구
Volume
6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531
ISSN
1738-7337
Abstract
본 연구는 읽기와 쓰기 하위영역 간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학습 저성취 학생들의 국어 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학습 저성취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읽기와 쓰기 중재모델의 개발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총 25명의 중학교 1학년 학습 저성취 학생들을 대상으로 열흘 동안 기초학력 검사 (KISE-BATT) 중 읽기와 쓰기 검사를 실시하였고, 읽기와 쓰기 하위영역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학습부진 학생들의 쓰기점수는 읽기점수보다 상대적으로 낮았다. 둘째, 읽기와 쓰기 총점의 상관계수는 .416으로, 중학교 학습저성취 학생들의 읽기와 쓰기능력은 보통수준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읽기의 하위영역 간 상관관계는 전반적으로 높지 않았으나, 그 중 어휘선택은 읽기의 다른 하위영역들과 다소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쓰기의 하위영역 간에는 읽기의 하위영역 간 상관관계보다 높은,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그 중 표기능력은 쓰기의 다른 하위영역들과 매우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밝혀진 학습 저성취 학생들의 읽기와 쓰기 하위영역 간 상관관계는 KISE-BATT가 보고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상관관계에 비해 전체적으로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 저성취 학생들의 읽기와 쓰기 상관성이 일반학생들의 경우보다 밀접하지 않으며, 따라서 학습 저성취 학생들을 위한 읽기와 쓰기의 중재모델에서는 읽기와 쓰기의 하위영역을 세분화하여 교수하는 것이 좀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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