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능력개념 검사지의 구인 동등성과 잠재평균 분석Construct invariance and latent means analysis of the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dance ability questionnaire
- Other Titles
- Construct invariance and latent means analysis of the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dance ability questionnaire
- Authors
- 박중길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dance ability belief; multi-group factor analysis; latent means analysis; dance education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48, no.5, pp.127 - 13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48
- Number
- 5
- Start Page
- 127
- End Page
- 13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607
- ISSN
- 1738-964X
- Abstract
- 본 연구는 무용능력개념 검사지가 무용전공 고등학생과 대학생, 무용전공유형(발레, 한국무용, 현대무용) 집단에서 동일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964명의 무용전공 남녀 학생들(고등학생 536명, 대학생 428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의 다집단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학교급과 무용전공유형에 따라 무용능력개념 검사지의 하위요인에서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잠재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과 향상의 증가된 믿음과 안정적 및 재능의 실재믿음으로 구성되어 있는 무용능력 개념 검사지의 2차원 4요인 모델이 학교급과 전공유형에 걸쳐 동일하게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형태동일성, 측정동일성, 절편동일성 가정이 검증되었다. 또한 하위요인별 잠재평균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학생이 고등학생에 비해 학습과 향상에서 능력믿음의 중요성이 더 높았고, 고등학생이 대학생에 비해 노력과는 관계없이 무용능력이 크게 바뀌지 않는다는 안정적 믿음이 더 높았다. 또한 한국무용과 현대무용전공 학생이 발레전공 학생에 비해 학습과 향상에 대한 능력믿음의 중요성이 더 높았지만, 발레전공 학생은 다른 전공자에 비해 능력이 안정적이라는 믿음이 더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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