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뉴스의 기사선택과 제목편집 : 미디어다음과 조선닷컴의 경우News Selection and Headline Editing of the Internet News : A Case Study of Media Daum and Chosun.com
- Other Titles
- News Selection and Headline Editing of the Internet News : A Case Study of Media Daum and Chosun.com
- Authors
- 방영덕; 박재영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방송학회
- Keywords
- Internet news; portal site; news selection; headline editing; gatekeeping; 인터넷 뉴스; 포털; 신문사닷컴; 기사선택; 제목편집
- Citation
- 한국방송학보, v.23, no.3, pp.86 - 12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방송학보
- Volume
- 23
- Number
- 3
- Start Page
- 86
- End Page
- 12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620
- ISSN
- 1229-0254
- Abstract
- 이 연구는인터넷 뉴스의 선정적기사선택과 임의적 제목편집을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이 두 이슈를 파악하기 위해 포털뉴스(미디어다음)와신문사닷컴(조선닷컴)을 비교한 것,그리고 두 터넷 매체의 기사제목을원래 기사의 제목과 비교한 것은선행연구와차별되는 이 연구의 특징이다. 전체적으로 조선닷컴과 미디어다음의 주요 기사에서 선정적 기사선택과 임의적 제목편집의 경향은 모두 발견되었다. 선정적 기사선택과 관련하여, 조선닷컴과 미디어다음은 기사의 주제, 갈등성, 맥락성 측면에서 차이점 보다는 유사점이 더 많았다. 조선닷컴과 미디어다음은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서 내용이 복잡할 뿐 아니라 매체의 정파적 입장마저 노출될 수 있는 기사보다는 그렇지 않은 기사를 선호하는 편이었는데, 여기에는 대중성을 확보하여 페이지 뷰와 광고수익을 증가시키려는 전략이 작용하고 있다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두 매체의 기사선택은 선정적이라는 비판을 받을 소지가 있었다. 임의적 제목편집에 있어서는 크게 두 가지가 발견됐다. 첫 번째는 인터넷 뉴스의 자체편집권이 강하게 발휘되는 곳이 기사의 제목이라는 점이며, 두 번째는 조선닷컴이 미디어다음보다 더 임의적으로 제목을 변경하고 있다는 점이다. 조선닷컴은 미디어다음보다 기사 제목의 내용을 더 자주 변경했으며, 특히 제목의 직접인용구를 변경하는 경우도 많아서 저널리즘 규범에서 더 일탈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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