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저널리즘의 속성의제설정 : KBS <추적 60분> ‘KT&G를 아십니까’ 현장실험 연구The Attribute Agenda-Setting Role of A TV Investigative Report in the Shaping of Public Opinion Toward Cigarette Smoking and Company : A Field Experimental Study on Effects of the Episode “Do You Know the KT&G” of the KBS’s 60 Minutes
- Other Titles
- The Attribute Agenda-Setting Role of A TV Investigative Report in the Shaping of Public Opinion Toward Cigarette Smoking and Company : A Field Experimental Study on Effects of the Episode “Do You Know the KT&G” of the KBS’s 60 Minutes
- Authors
- 이영돈; 심재철; 노성종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언론학회
- Keywords
- 텔레비전 심층취재 프로그램; 속성의제설정; 현장실험; 사전-사후측정 통제집단 실험설계; Attribute Agenda-Setting; TV Investigative Report; Field Experiment; Pretest- Posttest Control Group Experimental Design; Attribute Agenda-Setting; TV Investigative Report; Field Experiment; Pretest- Posttest Control Group Experimental Design
- Citation
- 한국언론학보, v.53, no.2, pp.161 - 182
- Journal Title
- 한국언론학보
- Volume
- 53
- Number
- 2
- Start Page
- 161
- End Page
- 18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692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흡연의 폐해를 심층적으로 취재한 TV 탐사저널리즘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07년 1월 KBS 텔레비전 프로그램 <추적 60분>의 ‘KT&G를 아십니까?’ 편이 방영된 서울지역 시청자 120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측정 통제집단 설계로 고안된 현장실험을 수행했다. 우리는 이 탐사보도 프로그램이 흡연과 담배회사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에 현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탐사보도물은 목표로 삼았던 흡연과 간접흡연의 폐해를 시청자에게 인식시켰으며, 시청자들로 하여금 국내 최대 담배 제조 및 판매 기업인 KT&G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형성케 하고, 정부의 보다 강력한 흡연규제 정책에 대한 지지를 이끌어냄을 관찰할 수 있었다. 현장실험방법을 통해 텔레비전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속성의제설정 효과를 발견했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이론적 기여를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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