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선수에서 운동부 학생 되기: 고등학교 검도선수의 운동과 학업병행에 관한 사례연구Becoming the athletic club's student into the student athlete: Case study about high school Kumdo athletes that carry out school-work and discipline side by side
- Other Titles
- Becoming the athletic club's student into the student athlete: Case study about high school Kumdo athletes that carry out school-work and discipline side by side
- Authors
- 김홍석; 류태호; 최진숙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스포츠교육학회
- Keywords
- student athlete; athletic club' s student; rights to be educated; parallelism of school-work and discipline; 학생 선수; 학업병행; 학습권; 운동부 학생
- Citation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v.16, no.1, pp.145 - 15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145
- End Page
- 15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749
- ISSN
- 1226-0630
- Abstract
- 최근 들어, 운동부 학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선행연구들은 운동부 학생들의 문제를 학습권, 기본권, 인권의 관점에서 폭넓게 고찰하였으며, 핵심 문제를 고립의 문화에서 찾았다. 본 연구는 학업과 운동을 병행하고자 노력한 사례학교 운동부에 발생한 외적 사건 및 그로 인해 나타나는 학생 선수들의 변화를 고찰해 봄으로써, 학생 선수들이 고립되어 가는 과정을 교육적으로 해석하고, 학업과 운동을 병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 운동부의 운영방식이 변화됨에 따라, 학생선수의 변화는 ‘운동의 의미 변화’, ‘학업의 의미 변화’, ‘일상생활의 변화’로 범주화되었다. 구체적으로, 학습권이 보장될 때 학생선수들은 운동의 즐거움, 학업의 자신감, 학생으로서의 소속감이 존재한 반면, 그렇지 않을 때는 운동의 지겨움, 학업의 자신감 상실, 운동부 문화 속으로의 도피라는 모습이 나타났다. 결과를 토대로, 학업과 운동을 병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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