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전략 교수가 중학생의 읽기 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reading strategies on middle school students' reading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reading strategies on middle school students' reading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 Authors
- 이예다나; 손승현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Keywords
- reading strategy; reading achievement; learning satisfaction; 읽기 전략; 학업 성취도; 학습 만족도; reading strategy; reading achievement; learning satisfaction
- 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21, no.2, pp.143 - 16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방법연구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143
- End Page
- 16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774
- DOI
- 10.17927/tkjems.2009.21.2.143
- ISSN
- 1598-5903
- Abstract
- 초등학교 3학년부터 읽기를 위한 학습보다 학습을 위한 읽기를 시작하며 학교 교육 내용의 학습을 위한 읽기의 중요성은 중학교 시기까지 지속된다. 학습 내용을 잘 파악하기 위한 읽기 전략은 읽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지전략의 중요한 영역이며, 이것은 학업 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읽기 부진아들이 포함된 교실 안에서 읽기 전략을 통합한 수업을 실행했을 때, 중학생들의 학습 만족도와 읽기 성취도를 보는 것이다. 연구는 중학교의 두 학급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실험 집단은 국어 교사에 의해 학급 안에 읽기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이 속해 있어서 중재가 필요하다고 보고한 학급이다. 연구에서는 읽기 전략 중 어휘력과 독해력에 초점을 두어 전략을 수행하였으며, 연구 결과, 읽기 전략을 통합하여 명시적으로 가르친 학생들이 읽기 성취와 학습 만족도에서 통제 집단보다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읽기 부진을 보이는 학생들을 포함한 일반 학급에서 읽기 전략이 모든 학생의 읽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 따라서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토대로 교사들이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읽기 전략을 사용하여 교과 영역의 내용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교수 전략을 교육 받아야 하며, 그것을 일반 수업 시간 및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 함의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