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영리 조직의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 in Non-Profit Organization

Other Titles
Social Capital in Non-Profit Organization
Authors
박혜원문형구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비영리학회
Keywords
social capital; non-profit organizations; social networks; volunteers; 사회적 자본; 비영리조직; 사회적 네트워크; 자원봉사자; social capital; non-profit organizations; social networks; volunteers
Citation
한국비영리연구, v.7, no.3, pp.169 - 194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한국비영리연구
Volume
7
Number
3
Start Page
169
End Page
19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800
ISSN
1598-5806
Abstract
비영리 조직은 현대 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사회 전체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비영리 조직의 효과성은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비영리 조직의 효과성은 그 조직을 구성하는 자원봉사자들의 노력과 지속적인 활동, 봉사활동에 대한 만족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영리 조직은 자원봉사자들을 동기부여 시키고 정기적으로 혹은 장기적으로 보유하기 위한 어떤 금정적인 계약 관계나 보상에 의존하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직의 사명과 과업의 기술과 정보가 조직 내에서 효과적으로 공유되고 확산될 수 있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확립은 비영리 조직의 효과성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상의 연구문제에서 출발하여 본 논문에서는 비영리 조직의 사회적 자본에 대해 개념적으로 논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사회적 자본의 일반적인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비영리 조직의 특성에 맞는 사회적 자본을 서술하였다. 비영리 조직은 사회적 네트워크를 통해서 업무 관련 지식이 효과적으로 공유되고 조직의 사명과 규범, 가치 등이 공유되며 강한 조직 정체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집단 내부에서는 구성원들이 강한 사회적 연결 관계로 밀도 높으며 집중화가 낮은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면에 집단 외부의 구성원들과는 강한 사회적 연결로 밀도 높은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