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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움의 심리적 권력: 성별, 영역별 미(美)권력 차이를 중심으로Psychological Power of Beauty: Focused on Gender Difference and Life-domain Difference

Other Titles
Psychological Power of Beauty: Focused on Gender Difference and Life-domain Difference
Authors
성영신박은아이주원김운섭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Keywords
beauty; appearance; power of beauty; life satisfaction; projective photo technique; 아름다움; 외모; 아름다움의 영향력; 미(美)권력; 미권력의 성차; beauty; appearance; power of beauty; life satisfaction; projective photo technique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0, no.3, pp.461 - 48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461
End Page
48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833
DOI
10.21074/kjlcap.2009.10.3.461
ISSN
1229-8778
Abstract
본 연구는 아름다운 외모가 사회적 존재로서 개인의 삶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얼굴의 아름다움 정도에 따라 대상 인물에 대한 응답자들의 평가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사람들은 외모가 아름다울수록 그 사람의 지적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뛰어나게 지각하고,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추론하였다. 그런데, 이와 같은 외모 아름다움의 영향력(즉, 미권력)은 삶의 영역에 따라, 그리고 성별에 따라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개인특성, 가정, 직장, 문화여가생활과 같은 사적 생활영역(private life domain)에 대한 추론에서는 아름다움이 뚜렷한 정(+)적 영향력을 보였지만, 경제생활, 사회참여 및 정치생활과 같은 공적 생활영역(public life domain)에서는 아름다움의 영향력이 미미하거나 나타나지 않았고 특히 여성의 아름다움은 남성에 비해 미(美) 권력의 범위가 제한적인 것으로 드러나서, 아름다움의 권력은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강력하고 광범위하게 형성된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실무적으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몇 가지 함의점을 제시하였고, 연구의 한계점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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