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SD(자기조절전략)를 활용한 쓰기교수가 ADHD 아동의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SRSD) Writing Instruction on Writing Competence of Children with ADHD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SRSD) Writing Instruction on Writing Competence of Children with ADHD
- Authors
- 이슬기; 손승현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학습장애학회
- Keywords
- The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 (SRSD); ADHD; writing instruction; writing competence; SRSD(자기조절전략); ADHD; 쓰기교수; 쓰기능력; 쓰기 자기효능감
- Citation
- 학습장애연구, v.6, no.2, pp.43 - 67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학습장애연구
- Volume
- 6
- Number
- 2
- Start Page
- 43
- End Page
- 6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1978
- ISSN
- 1738-7337
- Abstract
- 본 연구는 자기조절전략(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 SRSD)을 활용한 쓰기교수가 ADHD 아동의 쓰기능력과 쓰기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서울시의 B상담소를 이용하고 있는 아동 세 명으로, 쓰기와 자기조절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ADHD 아동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절전략을 활용한 쓰기교수를 A-B 설계를 이용하여 쓰기능력과 쓰기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 쓰기와 자기조절에 어려움이 있는 세 명의 아동 모두 쓰기능력이 기초선 단계보다는 중재 단계에서 전체적으로 향상되었으며, 유지 및 일반화 단계에서도 유지가 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자기조절전략을 활용한 쓰기교수가 ADHD아동의 쓰기능력과 쓰기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