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탐구영역 정보·컴퓨터 관련 교과들의 ‘탐구’ 영역에 대한 평가준거 개발A Study on Developing Evaluation Criteria of 'Inquiry' for Subjects Related to Information and Computer in Vocational Education Sec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Developing Evaluation Criteria of 'Inquiry' for Subjects Related to Information and Computer in Vocational Education Section
- Authors
- 나현진; 김종혜; 이원규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Evaluation Criteria; Vocation Inquiry Section;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평가준거; 직업탐구영역; 대학수학능력시험; Evaluation Criteria; Vocation Inquiry Section;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2, no.3, pp.1 - 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12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1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2048
- DOI
- 10.32431/kace.2009.12.3.001
- ISSN
- 1598-5016
- Abstract
- 현행 대학수학능력시험 직업탐구영역 정보·컴퓨터 관련 교과들의 ‘탐구’ 영역의 평가준거는 4개로 제시되어 있으며 구체성이 떨어져 ‘탐구’ 영역에 적합한 문항 개발이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직업탐구영역의 정보·컴퓨터 관련 교과들의 ‘탐구’ 영역에 대한 평가준거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국내외의 정보·컴퓨터 관련 교과들의 대학입시 문항과 대학의 정보·컴퓨터 관련 학과의 교육과정 이수를 위한 수행능력을 분석하여 평가준거를 설계하였고, 전문가 집단의 타당도를 이용해 수정하였다. ‘탐구’ 영역의 평가 준거를 ‘분석’, ‘종합’, ‘평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분석’ 영역에 적합한 평가준거는 3개, ‘종합’ 영역은 6개, ‘평가’ 영역은 2개로 선정하고, 이에 적합한 예시 평가 도구를 함께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