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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UCC 광고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adoption of video UCC advertising

Other Titles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adoption of video UCC advertising
Authors
전병호한필구강병구
Issue Date
2009
Publisher
대한경영학회
Keywords
Video UCC Advertising; Web advertising attitude model; TAM; Flow; Innovativeness; Incentives; 동영상 UCC 광고; 웹 광고 태도 모델; TAM; 플로우; 혁신성; 인센티브
Citation
대한경영학회지, v.22, no.4, pp.2339 - 2363
Indexed
KCI
Journal Title
대한경영학회지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2339
End Page
236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2069
ISSN
1226-2234
Abstract
본 연구는 기존의 인터넷 및 웹 광고에 대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동영상 UCC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웹 광고 모델에서 사용된 정보성, 오락성, 부정적 자극 이외에 유용성과 용이성, 혁신성, 플로우, 그리고 인센티브를 새로운 변인으로 추가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락성, 부정적 자극, 유용성 및 용이성, 플로우는 동영상 UCC 광고의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정보성, 혁신성, 그리고 인센티브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플로우는 동영상 UCC 광고 수용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영상 UCC 광고에 대한 태도는 수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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