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수업에서 지각된 교사 피드백 측정도구의 구조적 타당도Structural validity of the Perceived Teacher's Feedback Scale in dance class
- Other Titles
- Structural validity of the Perceived Teacher's Feedback Scale in dance class
- Authors
- 박중길; 김정수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learning environment; perceived teacher' s feedback; dance class; validation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47, no.6, pp.593 - 60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47
- Number
- 6
- Start Page
- 593
- End Page
- 60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238
- ISSN
- 1738-964X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타 문화권에서 학생들의 체육교사 피드백 유형의 지각 수준을 예측하기 위해 자기결정성이론을 기초로 개발된 Koka와 Hein(2005)의 지각된 교사 피드백 척도(Perceived Teacher's Feedback Scale; PTFS)를 국내 대학의 무용수업 상황에 적용할 시에 타당한지를 점검하는 것이다. 국문판은 4단계의 번역본 검토과정을 거쳐 제작되었다. 자료는 651명의 무용과 대학생(남학생 55명, 여학생 596명)을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자료 분석은 문항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이 이용되었다.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 원본의 4요인(긍정적 일반적 피드백, 수행 지식, 부정적 비언어적 피드백, 긍정적 비언어적 피드백) 14문항 중에서 긍정적 일반적 피드백 요인의 2문항이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4요인 12문항이 추출되었다. 확인적 요인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구인 타당도를 평가한 결과 각 요인별 3문항이 무용 상황에서 교사의 피드백 유형을 예측하는데 적합한 구조모델임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번역과 번역본 검토과정에 따른 문제점과 요인구조, 특히 지각된 교사 피드백을 자기결정적 내적동기와 관련시켜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