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부모의 교육적 관여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가정배경의 영향을 중심으로Parental involvement and student achievement in South Korea: Focusing on differential effects by family background

Other Titles
Parental involvement and student achievement in South Korea: Focusing on differential effects by family background
Authors
변수용김경근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parental involvement; student achievement; family background; 교육적 관여; 학업성취; 가정배경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18, no.1, pp.39 - 6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18
Number
1
Start Page
39
End Page
6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554
DOI
10.32465/ksocio.2008.18.1.003
ISSN
1229-344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조사(KELS) 1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부모의 교육적 관여가 중학생 자녀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부모의 교육적 관여는 학교활동참가, 자녀친구 부모와의 상호작용, 학습·생활지도, 집안규칙으로 정의되었다. 분석은 이들 네 가지 유형의 교육적 관여가 무엇에 의해 결정되고, 중학생 자녀의 학업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이 가정배경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에 초점을 두고 수행되었다. 연구결과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을수록 교육적 관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교육적 관여 사이의 관계는 매우 제한적이었다. 연구결과는 또한 교육적 관여가 계층간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데 기여하기보다는 그 반대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학습·생활지도 형태의 교육적 관여는 부모의 교육수준이 높은 자녀의 영어 학업성취에 더 유리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계층간 교육불평등을 줄이기 위한 하나의 정책적 대안으로 자주 고려되는 부모의 교육적 관여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상당한 한계를 가질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ng keun photo

Kim, Kyung ke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