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에 근거한 구매와 기억에 근거한 구매 상황에서의 비교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석관호 | - |
dc.contributor.author | 김용석 | - |
dc.contributor.author | 윤성아 | - |
dc.contributor.author | 이지헌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9T13:19:0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9T13:19:03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issn | 1225-05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55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구매 상황에 따라 비교광고와 일반광고가 광고상표와 비교상표의 구매 고려와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또한 조절 변수로서 구매상황 (자극에 근거 한 구매와 기억에 근거한 구매)의 역할을 검증하였다. 실험결과는 비교광고가 (일반광고 에 비해) 광고상표와 비교상표의 구매 선택에 미치는 영향은 구매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짐 을 보여주었다. 자극에 근거한 구매상황에서는 비교광고가 일반광고보다 광고상표에 더 유리한 영향을 미쳤다. 비교광고가 제시하는 광고상표의 상대적인 우월성이, 광고상표의 구매 고려와 선택의 확률을 높이는 반면에 비교상표의 구매 고려와 선택 확률을 저하시키 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기억에 근거한 구매상황에서는 일반광고가 비교광고보다 광 고상표의 선택에 더 유리한 영향을 미쳤다. 일반광고는 광고상표의 상대적인 인출가능성 을 높이는 한편 경쟁상표의 인출가능성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이에 비해, 비교광고는 광 고상표와 비교상표의 인출가능성을 모두 높여, 광고상표의 상대적인 인출가능성의 우위를 가져오지 못하기 때문인 것으로 본 연구는 제시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 |
dc.title | 자극에 근거한 구매와 기억에 근거한 구매 상황에서의 비교광고 효과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Comparative Advertising in Stimulus-based and Memory-based Choice Situa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석관호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성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학연구, v.19, no.2, pp.181 - 201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81 | - |
dc.citation.endPage | 20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23863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arative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cho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ideration set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교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표선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려상표군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