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경관과 문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 러시아를 중심으로A Study on Korean Landscape and Cultural-Brand Identity and its Communication-Strategy
- Other Titles
- A Study on Korean Landscape and Cultural-Brand Identity and its Communication-Strategy
- Authors
- 이기주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노어노문학회
- Keywords
- 문화 브랜드; 기호학; 경관; 러시아; Culture Brand; semiology; landscape; Russia
- Citation
- 노어노문학, v.20, no.1, pp.283 - 31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노어노문학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283
- End Page
- 31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566
- ISSN
- 1225-0414
- Abstract
- 본 논문은 러시아에서 한국 문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한국 경관의 역할을 논증하려는 시도이다. 이미 본고에 앞서 필자는 『러시아에서의 한국 이미지 고찰』, 『러시아에서의 한국 문화브랜드에 대한 분석』, 그리고 『유럽 5개국에 있어서 한국의 문화브랜드 가치 및 국가이미지 수립을 위한 기호학 기반의 학제적 접근』 이라는 보고서에서 한국문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움에 있어 주요한 여섯 가지(영화, 문학, 전통문화유산, 음식, 경관, 인물) 요소를 추출하였다. 이중 러시아에서 특히 부각되고 있는 한국 경관에 관한 기호학적 분석과 한국 경관이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대상으로 발전하기 위한 문화브랜드 모델에 대한 제언을 시도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한국 문화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행에 있어서 동북 아시아권 국가들과의 차별성을 부각하기 위한 전략을 무조건적으로 생산해내는 것은 시행착오를 일으킬 가능성이 많다는 전제를 두며, 러시아인이 호감을 느끼는 가치들을 추출할 수 있는 논리를 개발하고 한국의 문화와 국가이미지를 제고할 방법을 찾기 위해 한국 경관의 핵심 이미지 추출과정에 관한 논의를 수행하였다. 논지의 전개과정에서 우리는 한국 경관의 기호학적 해석 가능성을 살펴보고 한국 경관을 아우를 수 있는 기호학적 사각형을 제안하였다.
경관은 다양한 의미체계를 이루고 있고, 그 의미의 생산과 소비과정이 존재한다. 이처럼 경관은 텍스트라는 기준을 설정하고, 경관을 해석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적 근거 가운데 퍼스(C. S. Peirce)의 삼부모델과 린치(K. Lynch)의 방법론을 적용해서 경관과 기호학의 상관관계를 밝혔다. 이후 한국경관을 파악할 수 있는 기호학적인 포지셔닝을 위한 모델을 상정하기 위해 그레마스(Greimas)의 기호학적 사각형에 투사시켜 플로슈(J. M. Floch)가 유형화시킨 지형도를 응용하여 기호학적 경관 사각형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러시아의 문화적 감수성과 특성에 맞도록 여섯 개의 가중치 영역을 어떻게 하면 입체적으로 조직할 수 있는지에 관한 논의로서 문화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연산법(Korea Cultural Brand Communication Operation)을 가설적 형태로 제시하였다. 이후 그 연산법에 따라 러시아를 상대로 한 한국 문화브랜드 정체성 및 커뮤니케이션 플래닝 모델(Korea Cultural Brand Identity & Communication Planning Model)을 제안함으로써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본적인 틀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