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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람진의 고딕적 상상의 지리: 「보른곪 섬」과 「시에라-모레나」에 나타나는 서유럽Karamzin's Geography of Gothic Imagination: Western Europe in "Bornholm Island" and "Sierra-Morena"

Other Titles
Karamzin's Geography of Gothic Imagination: Western Europe in "Bornholm Island" and "Sierra-Morena"
Authors
윤새라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노어노문학회
Keywords
Karamzin; gothic; Western Europe; “Bornholm Island; ” “Sierra-Morena”; 카람진; 고딕; 서유럽; 「보른곪 섬」; 「시에라-모레나」 168 노어노문학 제20권 제1호러시아의 18세기는 표트르의 개혁과 함께 동텄다. 표트르의 개혁은 러시아의 모든 분야에 회오리바람처럼 불어닥쳐 러시아를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다. 러시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로 표트르 대제를 꼽는데 큰 이견이 없을 만큼 표트르 대제가 러시아에 끼친 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지대하다. 그 모든 변화를 아우르는 핵심
Citation
노어노문학, v.20, no.1, pp.167 - 193
Indexed
KCI
Journal Title
노어노문학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167
End Page
19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573
ISSN
1225-0414
Abstract
카람진은 18세기 후반 1년 반에 걸쳐 서유럽을 여행했는데 이 경험은 유명한 여행기의 질료가 되었다. 『러시아 여행자의 편지』에서 카람진은 코스모폴리탄의 면모를 드러내며 서유럽에 대해 러시아인으로서의 반감을 드러내지 않는다는 것이 연구자들의 보편적 의견이다. 그러나 서유럽 여행에서 돌아와 1793년에 쓴 두 소설을 보면 여행기에서와는 다른 접근 방식이 발견된다. 본 논문은 유럽을 무대로 삼은 두 소설, 「보른곪 섬」과 「시에라-모레나」에서 카람진이 구사한 공간 활용 방식을 고찰한다. 두 소설은 같은 해에 쓰여졌고 서유럽을 공간 배경으로 한다는 점에서도 닮았다. 그 외에도 고딕 소설 요소가 두드러진다는 점에 주목해 이 두 소설에 나타나는 고딕 양식과 서유럽이란 공간 간의 함수 관계를 추적한다. 이를 위해 우선 두 소설에 나타나는 고딕 소설의 모티프를 짚어보고 공간 배경의 특징과 의미망을 고찰한다. 흥미롭게도 카람진은 소설의 무대인 덴마크의 보른곪 섬과 스페인(시에라-모레나)에는 정작 가본 적이 없다. 상상으로 창조해낸 지리인 것이다. 카람진의 상상의 뿌리는 당시 유럽에서 유행하던 고딕 소설로 작가는 직접 체험에 기대기보다는 문학적 상상력을 통해 이국적이고 고딕적인 공간을 창조해냈다. 상상과 고딕이 교접하는 지점에서 탄생한 이 두 소설에서 더욱 관심이 가는 사항은 카람진이 설정해 놓은 서유럽과 러시아 간의 대립 구도일 것이다. 카람진의 손에서 서유럽은 금기시 되는 행위가 자행되는 곳이며 열정이 서약을 깨고, 그 결과 파멸하는 곳으로 러시아와 대립항을 이룬다. 이 소설들에서 카람진은 서유럽에 대한 비판적 거리두기를 시도한다고 보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작가가 향후 걸어갈 지적 행보를 가늠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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