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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청소년의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 탐색Exploration of Socio-Cultural Factors Affecting Korean Adolescents' Motivation

Other Titles
Exploration of Socio-Cultural Factors Affecting Korean Adolescents' Motivation
Authors
봉미미김혜연이수현이화숙신지연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문화및사회문제심리학회
Keywords
motivation; interdependent self-construal; filial piety; familism; educational fervor; academic elitism; parent -child relationship; teacher-student relationship; classroom goal structure; 학습동기; 상호의존적 자아이해; 효; 가족주의; 교육열; 학력주의; 부모-자녀 관계; 교사-학생 관계; 교실목표구조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14, pp.319 - 34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olume
14
Start Page
319
End Page
34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598
ISSN
1229-0661
Abstract
학업성취와 관련된 청소년의 인지, 정서 및 행동 유형을 설명하는 대표적 학습동기 구인에는 자기효능감, 성취목표, 과제가치, 귀인 등이 있다. 이들 구인은 학습자의 연령, 성별, 소속국가 및 인종의 차이를 뛰어넘는 설명력과 예측력을 보임으로써 그 중요도와 일반성을 입증받고 있다. 한국 청소년의 학습동기 역시 이러한 일반적 양상과 큰 맥을 같이 한다. 그러나 이와 더불어 한국 고유의 사회, 문화, 심리적 환경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그들만의 독특한 학습동기 유형이 나타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 청소년의 학습동기에 특히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사회문화적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그 결과, 문화적 요인으로는 상호의존적 자아이해, 효의 전통윤리 및 가족주의, 그리고 배움에 대한 가치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요인으로는 교육열과 학력주의, 그리고 제도적 요인으로는 대학입시제도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였다. 나아가 이들 사회문화적 요인에 의해 형성되며, 학생들의 학습동기에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행사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심리적 학습환경 요인으로서 부모-자녀 관계, 교사-학생 관계 및 교실목표구조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를 주요 학습동기 구인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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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ng, Mi 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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