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광고 산업 통계조사에서 발생하는 결측값 대체방법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mputation Method for the 2007 Advertising Industry Survey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mputation Method for the 2007 Advertising Industry Survey
- Authors
- 김광래; 박민규; 오세성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자료분석학회
- Keywords
- 핫덱 대체법; 회귀 대체법; 최근접이웃 대체법; Hot-deck imputation; Regression imputation; Nearest neighborhood imputation; Hot-deck imputation; Regression imputation; Nearest neighborhood imputation
- Citation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10, no.3, pp.1483 - 149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 Volume
- 10
- Number
- 3
- Start Page
- 1483
- End Page
- 149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660
- ISSN
- 1229-2354
- Abstract
- 조사 대상의 응답여부에 의존하는 설문 조사의 성격상 여러 가지 이유로 결측치가 발생하게 된다. 특별히 문항들의 구성이 복잡하고 질문의 내용이 민감할수록 무응답으로 인한 결측치의 비율이 높아진다. 2007 광고 산업 통계조사의 경우 각 광고업체의 총 매출액과 총 종사자수와 더불어 각 세부 업종별 매출액 그리고 성별, 고용 형태별 종사자수 등의 변수 또한 주요 조사 항목으로 그 설문의 구성이 복잡하다. 특별히 영세업체와 대형업체의 경우 매출액이 갖는 정보의 민감함으로 응답율이 낮게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복잡한 자료 구조를 갖는 2007 광고 산업 통계조사 자료의 결측치 대체를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총 매출액과 총 종사자수의 대체를 위해서는 전년도 자료를 이용하여 Markov Chain Monte Carlo와 회귀추정 방법을 통한 대체법을 고려하였다. 각 세부 항목별 결측치의 대체를 위하여서는 중요 변수의 정보를 이용한 최근접이웃대체를 시도하였다. 대체된 자료의 이용과 추정치 사용에 있어서의 주의하여야 할 사항들을 결론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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