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CAMPER 기법을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 지도 효과A Study on the effects of Scamperon creative writing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Scamperon creative writing
Authors
김정선손승현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Keywords
SCAMPER methods; writing activities after reading; creative writing; fluency; originality; interest; 스캠퍼 기법; 독서록 창의적 글쓰기;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흥미
Citation
한국초등국어교육, no.38, pp.105 - 13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초등국어교육
Number
38
Start Page
105
End Page
13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702
DOI
10.22818/jeke.2008..38.105
ISSN
1229-8395
Abstract
창의적 글쓰기란 글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풍부한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다른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독창적인 생각과 창조적 사고력을 자극하여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은 초등학교 글쓰기에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창의적 글쓰기 능력 신장을 위해 독후활동으로 스캠퍼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확산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글쓰기 능력의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대전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스캠퍼 기법을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 훈련을 하였다. 연구대상 학교에서 4학년 5개 학급 중 독후감상문의 창의적 글쓰기 능력 점수가 비슷한 2개 학급을 선정하여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 진행은 제일 연구자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사전 검사, 실험처치, 3회에 걸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스캠퍼 기법을 활용한 독후활동 지도를 9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은 특별한 지도 없이 전통적인 독서록 쓰기를 9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