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 역량에 대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The Study on Recognition of Effective Teacher between Teacher and Pre-service Teacher

Other Titles
The Study on Recognition of Effective Teacher between Teacher and Pre-service Teacher
Authors
장선영박인우김명랑엄미리
Issue Date
2008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teacher evaluation; effective teacher; teacher competency; secondary education; teacher evaluation; effective teacher; teacher competency; secondary education; 교사평가; 효과적 교사; 교사 역량; 중등 교육
Citation
교육문제연구, no.30, pp.79 - 10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Number
30
Start Page
79
End Page
10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737
ISSN
1226-7864
Abstract
교사평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는 요즘 효과적인 교사가 지녀야 할 역량, 즉 잘 가르치는 교사에 대한 보편타당한 준거 마련은 필수적이다. 효과적 교사 역량에 대한 준거가 마련된 후에야 교사의 질 제고가 이뤄지고 마침내 교육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 교사의 역량과 관련된 다양하고 구체적인 의견을 수렴하고자 현직 중등 교사와 교사의 꿈을 키우고 있는 예비교사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교사가 지녀야 할 교수 역량에 대해 중요도와 함께 기술하게 하였다. 선행연구와 내용 전문가의 검증을 통해 총 52개의 역량 항목을 도출하였으며 이에 따라 총 520명이 기술한 내용을 분석하여, 중요도와 내용분포 순위별로 효과적 교사 역량을 도출하였다. 이중 순위 50% 안에 있는 역량 중 상위 5위까지를 핵심역량으로 선정했으며 이것이 교사 집단과 예비교사 집단 간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으며, 이를 기반으로 몇 가지 제안을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