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역량에 대한 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The Study on Recognition of Effective Teacher between Teacher and Pre-service Teacher
- Other Titles
- The Study on Recognition of Effective Teacher between Teacher and Pre-service Teacher
- Authors
- 장선영; 박인우; 김명랑; 엄미리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teacher evaluation; effective teacher; teacher competency; secondary education; teacher evaluation; effective teacher; teacher competency; secondary education; 교사평가; 효과적 교사; 교사 역량; 중등 교육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no.30, pp.79 - 10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Number
- 30
- Start Page
- 79
- End Page
- 10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737
- ISSN
- 1226-7864
- Abstract
- 교사평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는 요즘 효과적인 교사가 지녀야 할 역량, 즉 잘 가르치는 교사에 대한 보편타당한 준거 마련은 필수적이다. 효과적 교사 역량에 대한 준거가 마련된 후에야 교사의 질 제고가 이뤄지고 마침내 교육의 질이 향상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 교사의 역량과 관련된 다양하고 구체적인 의견을 수렴하고자 현직 중등 교사와 교사의 꿈을 키우고 있는 예비교사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교사가 지녀야 할 교수 역량에 대해 중요도와 함께 기술하게 하였다. 선행연구와 내용 전문가의 검증을 통해 총 52개의 역량 항목을 도출하였으며 이에 따라 총 520명이 기술한 내용을 분석하여, 중요도와 내용분포 순위별로 효과적 교사 역량을 도출하였다. 이중 순위 50% 안에 있는 역량 중 상위 5위까지를 핵심역량으로 선정했으며 이것이 교사 집단과 예비교사 집단 간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으며, 이를 기반으로 몇 가지 제안을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