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지를 이용한 중학교 기하 영역의 효율적인 지도방안 연구 -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The Geometry Education of the Middle School Using the Activity Papers
- Other Titles
- The Geometry Education of the Middle School Using the Activity Papers
- Authors
- 김고림; 김홍찬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학교수학회
- Keywords
- 기하교육의 변천; 기하교육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 실생활 문제; 활동지; Trends of geometry education; Effective method for geometry education; Mathematics problems based on practical life; Activity paper
- Citation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1, no.3, pp.337 - 36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Volume
- 11
- Number
- 3
- Start Page
- 337
- End Page
- 36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835
- ISSN
- 1229-0890
- Abstract
- 중등학교에서 기하영역은 학생들의 창조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이다. 기하학적 개념은 수학의 각 분야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을 뿐 아니라 기하영역은 실생활에도 크게 활용되어지고 있는 영역이다. 학교수학에서 기하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의 기하학적 직관을 키우고 논리적 추론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그러나 현재의 기하학 수업은 학생들의 탐구 활동보다는 유클리드 기하의 논리적 증명이나 형식적 내용들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하영역을 효율적으로 지도하여 학생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창조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실생활과 관련된 활동지를 개발하여 수업을 하였다. 수업을 마친 후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기존의 수업방식보다 활동지를 이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도형영역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학이 얼마나 아름답고 가치 있는 학문인지 학생들이 느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흥미롭고 이해하기 쉬운 여러 가지 교재와 활동지를 계속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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