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뉴스미디어, 캠페인 미디어, 그리고 정치 대화가 후보자 이미지와 정치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제17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민영-
dc.date.accessioned2021-09-09T14:13:01Z-
dc.date.available2021-09-09T14:13:01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issn1598-3757-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838-
dc.description.abstract후보자 이미지는 다양한 차원의 속성들로 구성되는 후보자에 대한 총체적 인상이다. 본 연구는 온‧오프라인 뉴스미디어, 정치광고, 텔레비전 토론회, 후보자 웹사이트 등의 캠페인 미디어, 그리고 대인 간 정치 대화가 후보자의 개인적 품성과 직무수행 및 정책능력에 대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지를 분석하고, 더 나아가 정치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이미지가 담당하는 역할을 탐색했다. 분석은 2007년 12월 실시된 17대 대통령 선거에서 50% 가까운 득표를 통해 당선된 이명박 후보를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 뉴스 열독은 개인 품성 이미지에 긍정적 효과를 보였으나, 인터넷 신문 이용은 직무수행과 정책능력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력을 행사했다. 둘째, 캠페인 미디어 중 특히 텔레비전 정치광고와 후보자 웹사이트는 다양한 차원에서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 매우 높은 효과를 나타냈지만 투표 행위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효과를 보이지 않음으로써, 주로 간접적 경로로 정치적 선택에 영향력을 행사했음을 알 수 있었다. 텔레비전 후보 토론회의 경우, 1, 2, 3차 토론회가 각각 상이한 방식으로 이미지 형성과 정치적 행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관찰되었다. 셋째, 정치 대화의 빈도와 규모는 각각 개인적 품성과 경제정책능력에 대한 평가에 부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나, 대화 규모는 이명박 투표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났다. 넷째, 다양한 차원의 후보자 이미지는 투표 행위에 매우 높은 설명력을 보였는데, 특히 이명박 후보의 도덕성, 정직성, 신뢰성, 서민성 등 개인적 품성에 대한 이미지가 그에 대한 투표 행위에 가장 중요한 예측 요인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언론정보학회-
dc.title뉴스미디어, 캠페인 미디어, 그리고 정치 대화가 후보자 이미지와 정치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제17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the News Media, Campaign Media, and Political Talk on Voters’Candidate Images and Political Decision Making A Study of the 17th Presidential Election in Kore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민영-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언론정보학보, v.44, no.4, pp.108 - 143-
dc.relation.isPartOf한국언론정보학보-
dc.citation.title한국언론정보학보-
dc.citation.volume44-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08-
dc.citation.endPage14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29140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뉴스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캠페인 미디어-
dc.subject.keywordAuthor정치 대화-
dc.subject.keywordAuthor후보자 이미지-
dc.subject.keywordAuthor이미지 속성-
dc.subject.keywordAuthor후보자 호감도-
dc.subject.keywordAuthor투표 행위-
dc.subject.keywordAuthorNews Media-
dc.subject.keywordAuthorCampaign Media-
dc.subject.keywordAuthorPolitical Talk-
dc.subject.keywordAuthorCandidate Images-
dc.subject.keywordAuthorImage Attributes-
dc.subject.keywordAuthorCandidate Favor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Vote Choi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Min, Young photo

Min, Young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