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서 셰익스피어론의 한계The Limitations of Choe Jaeseo's Reading of Shakespeare
- Other Titles
- The Limitations of Choe Jaeseo's Reading of Shakespeare
- Authors
- 김인환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민족어문학회
- Keywords
- 셰익스피어; 최재서; 체험; 인생비평; 도덕적 질서; 초월적 질서; 사회적 질서; 자연적 질서; Shakespeare; Choe Jaeseo; criticism of life; order; experience
- Citation
- 어문논집, no.57, pp.289 - 31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어문논집
- Number
- 57
- Start Page
- 289
- End Page
- 31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866
- ISSN
- 1226-6388
- Abstract
- 1963년에 을유문화사에서 나온 최재서의 셰익스피어 예술론은 한국 영문학연구의 중요한 업적이다. 대학시절에 영국 낭만주의를 연구하고 1930년대에 영국의 현대문학 이론을 소개하면서 얻은 문학적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1957년에 문학원론을 지어 독자적 체계를 구성하고 자신의 체계에 맞추어 셰익스피어의 드라마를 분석한 것이 그의 셰익스피어론이다. 셰익스피어의 각본 전체를 일관된 시각으로 분석한 저서는 최재서 이후 아직까지도 나온 적이 없다는 점에서 이 저서는 현재도 높이 평가될 만하다.셰익스피어의 각본들을 사극, 희극, 문제극, 비극, 로마극, 로맨스극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하위 장르에서 정치적 질서, 사회적 질서, 인생비평, 도덕적 질서, 초월적 질서, 자연적 질서를 해명한 방법은 독창적이라고 할 수 있다. 최재서에 의하면 셰익스피어의 사극들은 무질서한 영국의 정치적 투쟁을 통해서 질서의 이념을 추구하고, 희극들은 사회생활에 구현되는 질서 속에서 행복의 조건을 탐구하고, 비극들은 도덕적 질서의 파괴와 회복을 그린다. 셰익스피어는 문제극들에서 질서를 기준으로 불완전한 인간성을 비판하였고, 로마극과 로맨스극에서는 비극을 초월한 영원한 이념의 세계와 자연계의 질서를 탐구했다는 것이 최재서의 생각이다.그러나 최재서는 질서라는 단어를 너무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그 의미를 명확하게 한정하지 못했다. 정치적 질서라는 말은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아무리 그 의미를 확대해서 해석한다 하더라도 질서에 본능, 선악, 행복, 인간성, 절대가치 등을 포함시키는 것은 한국어나 영어의 문법으로 볼 때 허용될 수 없을 것이다.악을 병균에 비유하여 병균이 유기체를 죽이면 병균 저도 죽으므로 악은 자기파괴에 이를 수밖에 없다고 하거나 수술할 때 종양과 그 주위를 도려내는 것처럼 악은 그 주위의 선도 파괴한다고 한 것은 이와 기의 관계를 해석하는 성리학의 시각과 유사한 관점이다. 자연과 사회를 동일시하는 이러한 중세적 질서관을 보편적 질서이념으로 내세우는 것은 최재서의 오류라고 할 수 있다.이 논문에서 나는 최재서의 셰익스피어론을 책의 순서에 따라 분석하고 연구태도와 용어사용과 현실인식의 문제점들을 비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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