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 유사성이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The Moderating Role of Product Familiar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ribute Similarity and Choice
- Other Titles
- The Moderating Role of Product Familiar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ribute Similarity and Choice
- Authors
- 석관호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마케팅학회
- Keywords
- Similarity; Choice; Competition; Categorization; 유사성; 선택; 경쟁; 범주화
- Citation
- 마케팅연구, v.23, no.3, pp.57 - 7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마케팅연구
- Volume
- 23
- Number
- 3
- Start Page
- 57
- End Page
- 7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917
- ISSN
- 1229-456X
- Abstract
- 소비자 선택모형(consumer choice models) 연구들과 소비자 심리학(consumer psychology) 연구들은 제품의 속성 유사성이 대안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그 효과에 대해서는 상반된 결과를 주장한다. 소비자 선택 모형 연구들은 한 대안이 다른 대안들과 속성이 유사할수록, 대안의 선택 확률은 낮아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면에, 소비자 심리학 연구들은 대안의 속성 유사성이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높인다고 제시한다. 즉, 기존의 문헌은 속성 유사성이 대안의 선택확률에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모두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두 개의 다른 연구 흐름을 통합하여, 유사성이 소비자 선택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은 대안에 대한 소비자의 친숙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제품에 친숙할 경우에는 속성 유사성이 대안 선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소비자들이 제품에 친숙하지 않을 경우에는 속성 유사성이 대안 선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대안 선택에 관한 이산선택(discrete conjoint choice)자료를 다변량로짓(multinomial logit)모형을 사용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본 연구의 가설을 지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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