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야외교육 활동 체험의 교육적 의미Educational meaning of experiences in outdoor education activities by the secondary school
- Other Titles
- Educational meaning of experiences in outdoor education activities by the secondary school
- Authors
- 이주욱; 류태호; 이병준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outdoor education; outdoor education activity; coexistence; experience; ecological perspectives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47, no.4, pp.137 - 14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47
- Number
- 4
- Start Page
- 137
- End Page
- 14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4947
- ISSN
- 1738-964X
- Abstract
-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인간중심적 사고가 낳은 문제와 생태적 관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체육교육이 스포츠 중심, 경쟁 중심으로 운영되는 것에 대한 반성적 차원에서 야외교육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체육교육에서 야외교육 활동 체험의 교육목표, 체험의 과정을 통해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고자 한다. 학생들의 체험은 야외교육을 이상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상생학교를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다른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주로 사용해 왔던 문화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야외교육 체험을 연구하였다. 상생학교의 야외교육 활동에 대한 연구기간은 2006년 4월부터 12월까지 9개월간 이다. 상생학교의 야외교육 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상생학교의 야외교육 실천의 배경, 실행과정, 체험을 통해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상생학교의 야외교육 실천 배경은 학교교육과정에서 실천하는 야외교육 활동과 교과외 활동으로 학부모 동아리 활동을 통해 이해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야외교육이 필요한 것은 생태적 관점에서 ‘공존’을 위해 필요하고, 교육 방법으로는 ‘소통’을 통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단기간에 성과를 기대하기 보다는 긴 호흡과 넓은 안목을 가진 교육관을 가져야 한다는 교육적 의미를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