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수학교과서에 실린 문장제 문제의 분석An Analysis of the Word Problem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ver the 7th National Curriculum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Word Problem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ver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uthors
정인철안희정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학교수학회
Keywords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문장제 문제; 수학의 실용성; 창의성과 연계성; Curriculum; Analysis of textbooks; Word problem; Practicality of mathematics; Creativity and Relativity; Curriculum; Analysis of textbooks; Word problem; Practicality of mathematics; Creativity and Relativity
Citation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1, no.1, pp.117 - 13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117
End Page
13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049
ISSN
1229-0890
Abstract
본 논문은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8-가 부등식 단원의 문장제 문제를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따. 첫째, 7차 교육과정 교과서별 부등식 단원의 문장제 문제들은 소재별로 어떠한 분포를 보이며 어떠한 부분이 부족한가? 둘째, 실생활과 연계된 소재의 문제는 얼마나 되며 어떠한 실생활 상황과 연계되어 있는가? 셋째, 타교과와 연계된 소재의 문제는 얼마나 되며 어떠한 교과와 연계되어 있는가? 이와 같은 관점에서 현재 16종 교과서에 수록된 내용을 소재별로 분석하였고, 실생활 관련, 타교과 연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상에서 연구한 결과, 다양한 소재를 포함하지 못하고, 다양한 타교과와 연계되지 못한 교과서가 많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학생들의 창의성을 증진시키고 수학을 실용성을 이해시키기 위해 다양한 실생활 소재와 타교과 연계가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