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실시간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참여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탐색Discriminant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the level of Learner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in the Web-based Online Discussion

Other Titles
Discriminant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the level of Learner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in the Web-based Online Discussion
Authors
김태웅박인우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Web Based Online Discussion; Learner Variables and Design Variables; Discriminant Analysis; Learner Participation Level and Satisfaction Level; 웹기반 실시간 온라인 토론; 참여도; 만족도; 학습자/설계 관련 변인; Web Based Online Discussion; Learner Variables and Design Variables; Discriminant Analysis; Learner Participation Level and Satisfaction Level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20, no.2, pp.1 - 2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068
DOI
10.17927/tkjems.2008.20.2.1
ISSN
1598-5903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실시간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와 만족도 수준을 판별하는데 있어서 학습자 관련 변인과 설계 관련 변인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확인된 관련 변인들을 사용하여 온라인 동시적 토론을 통해 얻어진 135명의 참여도와 만족도에 대한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도 수준 판별에 쓰기에 대한 태도 요인이 가장 많은 기여를 하고 있고, 컴퓨터 매개 통신에 대한 태도, 내향성/외향성 요인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만족도 수준 판별에는 토론주제의 관련성 요인이 가장 많은 기여를 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 컴퓨터 매개 통신에 대한 태도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상의 결론에 근거하여 온라인 토론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쓰기 수준과 관련성이 높은 토론 주제의 선정이 중요하고 학습자가 컴퓨터 매개 통신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도록 돕는 다각적인 교수전략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