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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교육광풍: 과연 한, 후회, 학습효과의 산물인가?Koreans' Education Panic: A product of han, regret, or learning effect?

Other Titles
Koreans' Education Panic: A product of han, regret, or learning effect?
Authors
허태균張薇남궁 재은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문화및사회문제심리학회
Keywords
교육열; 후회; 학습효과; 한; 양육태도; education panic; learning effect; regret; han; anxiety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14, pp.47 - 6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olume
14
Start Page
47
End Page
6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096
ISSN
1229-0661
Abstract
현재 한국의 지나친 교육열을 반영하는 비정상적인 교육현상에 대한 피상적이고 거시적인 설명만이 존재하고, 반면에 자녀교육을 결정하는 학부모 개개인의 심리적 기제에 대한 규명이 미흡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서 널리 상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실제로 과학적인 방법으로 검증되지 않은 ‘부모 자신의 교육에 대한 한, 후회, 학습효과’와 같은 심리적 기제가 부모의 자녀교육양식과 자녀의 학습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초중고 548명의 학생과 그 부모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결과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학습효과는 애정적 /자율적 양육태도와 합리적인 자녀교육의지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대로 한과 후회는 거부적 /통제적 양육태도와 맹목적인 자녀교육의지와 관련되어 있었고 학업스트레스를 높이고 효능감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들은 한국사회의 비정상적인 교육열이 단순히 교육열이 높고 낮음의 양적인 문제가 아닌, 그 심리적 근원에 따른 질적인 문제라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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