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O의 PYP와 우리나라 초등 교육과정의 비교 연구A Comparative Study of Korea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with IBO's PYP
- Other Titles
- A Comparative Study of Korea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with IBO's PYP
- Authors
- 백경선; 민부자; 홍후조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PYP(Primary Years Programme); MYP(Middle Years Programme); DP(Diploma Programme); 초등교육과정(Elementary School Curriculum)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26, no.2, pp.143 - 16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26
- Number
- 2
- Start Page
- 143
- End Page
- 16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135
- DOI
- 10.15708/kscs.26.2.200806.006
- ISSN
- 1229-3202
- Abstract
- 이 연구는 IBO의 유 · 초등학교 교육과정인 PYP(Primary Years Programme)의 교육이념, 교육목
적 및 목표, 교육과정 및 평가에 대하여, 우리나라 국가수준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그것
들과 비교 · 분석한 것이다. 교육과정의 이념적 지향성, 학교급간의 연계, 교과 교육과정, 교과외 교
육과정이라는 준거를 바탕으로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은 PYP가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하면서도 국제통용성을 갖춘
인재 양성에 주안점을 둔 반면, 우리 초등교육과정은 국가의 유지와 발전,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잘 할 수 있는 학습자 양성을 더 강조한다. 둘째, 학교급간의 연계에서는 PYP가 유치원과 초
등학교의 연계를 중심에 둔 반면, 우리 교육과정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이라는 국가수준 교육과
정의 지침에 따라 초 · 중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를 더 중시하는 모습이다. 셋째, 교과 교육과정
에서는 PYP가 개념 · 기능 · 태도 · 행동 · 지식의 5개 요소와 더불어 초학문적 주제를 제시한 반면, 우
리 교육과정은 내용 지식이 강조되는 10개 교과를 제시하고 있다. 넷째, 교과외 교육과정에서는 PYP
가 학습자의 활동을 통해 지식과 삶이 연계되도록 강조한 반면, 우리 교육과정은 재량활동과 특별활
동을 제시하고 있으나 실제 운영에서는 학습자의 실제 삶과 연계되기보다 교과 교육과정의 미비한 부
분을 보완하는 역할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볼 때, 우리 초등교육과정의 세계수준
화, 학교급간 연계성 강화, 교육과정의 실제성 강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PYP는 개선의 단
초를 제공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