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IBO의 PYP와 우리나라 초등 교육과정의 비교 연구A Comparative Study of Korea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with IBO's PYP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f Korea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with IBO's PYP
Authors
백경선민부자홍후조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학회
Keywords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PYP(Primary Years Programme); MYP(Middle Years Programme); DP(Diploma Programme); 초등교육과정(Elementary School Curriculum)
Citation
교육과정연구, v.26, no.2, pp.143 - 16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과정연구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143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135
DOI
10.15708/kscs.26.2.200806.006
ISSN
1229-3202
Abstract
이 연구는 IBO의 유 · 초등학교 교육과정인 PYP(Primary Years Programme)의 교육이념, 교육목 적 및 목표, 교육과정 및 평가에 대하여, 우리나라 국가수준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나타난 그것 들과 비교 · 분석한 것이다. 교육과정의 이념적 지향성, 학교급간의 연계, 교과 교육과정, 교과외 교 육과정이라는 준거를 바탕으로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은 PYP가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하면서도 국제통용성을 갖춘 인재 양성에 주안점을 둔 반면, 우리 초등교육과정은 국가의 유지와 발전,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잘 할 수 있는 학습자 양성을 더 강조한다. 둘째, 학교급간의 연계에서는 PYP가 유치원과 초 등학교의 연계를 중심에 둔 반면, 우리 교육과정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이라는 국가수준 교육과 정의 지침에 따라 초 · 중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를 더 중시하는 모습이다. 셋째, 교과 교육과정 에서는 PYP가 개념 · 기능 · 태도 · 행동 · 지식의 5개 요소와 더불어 초학문적 주제를 제시한 반면, 우 리 교육과정은 내용 지식이 강조되는 10개 교과를 제시하고 있다. 넷째, 교과외 교육과정에서는 PYP 가 학습자의 활동을 통해 지식과 삶이 연계되도록 강조한 반면, 우리 교육과정은 재량활동과 특별활 동을 제시하고 있으나 실제 운영에서는 학습자의 실제 삶과 연계되기보다 교과 교육과정의 미비한 부 분을 보완하는 역할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볼 때, 우리 초등교육과정의 세계수준 화, 학교급간 연계성 강화, 교육과정의 실제성 강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PYP는 개선의 단 초를 제공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