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의 학제개편: 교육심리학적 공헌The Learner-Centered Grade Configuration: A Contribution of Educational Psychology
- Other Titles
- The Learner-Centered Grade Configuration: A Contribution of Educational Psychology
- Authors
- 김성일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교육심리학회
- Keywords
- grade-span configuration; learner centered; stage-environment fit; educational psychology; school transition; 학제개편; 학년범위; 수업연한; 학습자 중심; 발달단계-환경 적합도; 교육심리학; 상급학교 진학
- Citation
- 교육심리연구, v.22, no.4, pp.859 - 88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심리연구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859
- End Page
- 88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138
- ISSN
- 1225-4290
- Abstract
- 이 논문에서는 현행 학제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과 그 해결책에 대한 주요한 쟁점을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발달단계-환경 적합도에 따른 학습자의 심리발달적 특성에 대한 경험적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습자 중심의 학제개편 기본 방향을 제안하였다. 학습자 중심의 학제개편을 위해서는 유아교육 강화, 청소년의 자아개념 발달, 상급학교 진학 시기에 발생하는 부작용 최소화, 학습동기 증진, 자아 정체감 확립 및 진로탐색기회 제공 등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이 진행되어야 한다.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학제를 제안하기 위해서는 종단적 발달연구 결과가 축적되어야 하며, 발달과정에서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는 유연한 학제에 관해 보다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