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의 e-Learning 개발 유형에 따른 교육 효과성 비교A Study on the Comparison of Training Effectiveness according to Development Types of Company e-Learning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Training Effectiveness according to Development Types of Company e-Learning
Authors
엄미리김명랑장선영박인우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Keywords
Development Types of e-Learning; Self-development; Outsourcing; Transfer Outcomes; Satisfaction; Completion Outcomes; 이러닝 개발 유형; 자체 개발; 위탁 개발; 전이성과; 만족도; 수료점수; Development Types of e-Learning; Self-development; Outsourcing; Transfer Outcomes; Satisfaction; Completion Outcomes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14, no.2, pp.297 - 31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297
End Page
31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237
ISSN
1229-729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e-Learning 직무교육과정의 효과성을 밝히기 위해 e-Learning 개발 유형을 자체 개발 과정과 위탁 개발 과정으로 나누고 직무교육과정의 만족도, 수료점수, 일평균학습시간 측면에서 e-Learning의 교육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체 개발 과정과 위탁 개발 과정 간에 만족도에서의 전이성과와 수료점수, 일평균학습시간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전이성과와 일평균학습시간은 자체 개발 과정이 위탁 개발 과정보다 높게 나타난 반면 수료점수는 위탁 개발 과정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e-Learning 직무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기업의 상황과 여건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 개발 유형을 선택해야 하고, 비용이나 인적자원 운용 측면에서 자체 개발과정이 좀더 많은 거부감과 한계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기업의 업무 전이성과나 학습 몰입 측면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적극적으로 수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하나의 특정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개발 유형과 직무교육과정이 제한적일 수 있으며, 직무과정이 완료된 3-8개월이 지난 후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개발유형별로 강좌를 한정시키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