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산학연계형 대학 이러닝 학습성과 사례연구A Study on the Outcomes of e-Learning in University Cooperation with the e-Learning Company

Other Titles
A Study on the Outcomes of e-Learning in University Cooperation with the e-Learning Company
Authors
김희배박인우임병노임정훈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기업교육학회
Keywords
e-Learning; cooperation between industry and academy; 이러닝; 대학이러닝; 대학교육 혁신; 산학연계 교육과정
Citation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10, no.2, pp.177 - 191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olume
10
Number
2
Start Page
177
End Page
19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276
ISSN
1598-396X
Abstract
최근 들어 대학교육의 새로운 방법으로 이러닝이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대학에서 이러닝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인프라 구축과 구성원들의 인식과 태도 변화, 행재정적인 지원체제의 마련 등 하드웨어의 확충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프트웨어 중심의 양질의 학습콘텐츠를 보다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도록 하는 일이다. 이렇게 볼 때, 보다 양질의 소프트웨어(콘텐츠)를 개발, 서비스하고 있는 이러닝 산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모색하는 일이 요구된다. 즉, 산학간 콘텐츠의 공동 개발 및 활용 과제가 대학 이러닝 관련 사업 및 정책에서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져야 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과 민간업체가 이러닝 콘텐츠를 매개로 해서 산학연계형 교육적 효과성을 하나의 실천적 우수사례로 창출할 수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서 향후 대학과 민간업체가 어떠한 전략적 제휴 과정을 통해서 대학의 이러닝 교육역량을 강화시켜 나가고, 동시에 대학수요자의 이러닝 만족도를 제고시켜 나갈 수 있는지를 확인하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산학연계형 이러닝 교육체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정부와 대학, 기업 모두가 고등교육 이러닝 정책의 핵심이 어디에 놓여야 하는지를 시사받을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