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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의 대안교육 수요 결정요인Determinants of Demand for Alternative Education in Korea

Other Titles
Determinants of Demand for Alternative Education in Korea
Authors
김경근
Issue Date
2008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demand for alternative education; children' s gender; duration of computer use; migration for children' s education; 대안교육 수요; 자녀의 성별; 컴퓨터 이용 시간; 교육목적 탈한국; demand for alternative education; children' s gender; duration of computer use; migration for children' s education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14, no.1, pp.45 - 6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45
End Page
6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436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데이터를 사용하여 한국사회에서 발생하는 대안교육 수요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자녀의 성별과 컴퓨터 이용 시간이 학부모의 대안교육 수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정책에 대해 관심이 크고, 학교만족도가 낮으며, 교육 목적의 탈한국 성향이 강한 학부모일수록 자녀에게 대안교육을 제공하려는 생각이 강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런데 대안교육 수요는 자녀의 성별에 따라 다소 다른 양상을 보여주었다. 그리하여 남학생에게는 컴퓨터 이용 시간과 교육정책에 대한 관심이 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반면, 여학생의 경우에는 건강상태가 대안교육 수요를 유발할 개연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학부모의 학교만족도와 교육 목적의 탈한국 성향은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에게 대안교육 수요의 핵심적 결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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