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교시간운영의 효율화와 이수과목수의 적정화에 관한 연구Inquiry of the Optimal Numbers of Courses Within One Semester and One School Day

Other Titles
Inquiry of the Optimal Numbers of Courses Within One Semester and One School Day
Authors
홍후조김대석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학회
Keywords
school time management; efficiency; number of course; optimization; grade system; semester system; quarter or term system; PISA; focused course-taking; timetable; block plan; block scheduling; school effect; 학교시간관리(school time management); 효율화(efficiency); 이수과목수(number of course); 적정화(optimization); 학년제(grade system); 학기제(semester system); 분기제(quarter or term system); PISA; 단기집중이수(focused course-taking); 시간표(timetable); 블록타임(block plan; block scheduling); 학교교육 효과(school effect)
Citation
교육과정연구, v.26, no.4, pp.73 - 101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과정연구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73
End Page
10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453
DOI
10.15708/kscs.26.4.200812.004
ISSN
1229-320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고질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다교과 분산 학습에 대해 문제와 원인을 밝히고 그 개선 방안을 탐구하였다. 특히 중학교에서는 주당 13-15과목을 개설하는 편이었고, 그 중에 주당 1시간 교과목도 5-7과목이나 되고 있다. 학생들이 사교육에서 수학, 영어를 선행 학습한다고 할 때 주당 배우는 교과목 수는 더 늘어나는 셈이다. 본 연구에서는 PISA 2006의 성과분석, 다른 나라와 여러 학교의 교과목 개설 방식 등을 비교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다교과 분산 학습에 대해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에 비해 학습 부담이 크다고 호소하고 있으며 학기당(주당), 일당 이수과목수를 줄이는 것에 크게 찬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교과 집중 학습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 개설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모든 교과목을 매학년 매학기에 조금씩이라도 항상 가르쳐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하며, 이를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회계연도와 일치하는 학년도 규정의 재설정, 학기제 기간의 재설정, 한 학기를 두 개의 분기로 나누는 방법, 교과의 특성에 따라 학년 · 학기 · 분기별로 집중 배정(이수)하는 방안, 사회 과학 기술 · 가정 등과 같은 통합 교과의 하위 과목을 적절히 분과하여 학기 학년 집중 이수하는 방안, 소(少)시간배당 교과목을 특정 학년이나 학기에 집중 이수하는 방안, 교과 특성에 맞게 블록타임을 적용해서 일당 이수하는 교과목 수를 줄이는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