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의 정치학: 쟁점에 대한 이해관계 집단들의 입장변화 분석을 중심으로The Politics of Teacher Evaluation: Analyzing Changing Positions of Education-related Stakeholders
- Other Titles
- The Politics of Teacher Evaluation: Analyzing Changing Positions of Education-related Stakeholders
- Authors
- 신현석; 박균열
- Issue Date
- 2008
- Keywords
- 교원평가; 이해관계집단; 갈등관리; teacher evaluation; education-related stakeholders; conflict management
- Citation
- 한국교육, v.35, no.2, pp.29 - 6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
- Volume
- 35
- Number
- 2
- Start Page
- 29
- End Page
- 6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465
- DOI
- 10.22804/jke.2008.35.2.002
- ISSN
- 1599-2659
- Abstract
- 교원평가 문제가 사회적 쟁점으로 부각되면서 교육과학기술부는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협의회’를 구성하여 학생의 학습권과 해당 교원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교원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 설정을 둘러싼 이해관계집단 간의 갈등으로 인해 난항을 거듭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교원평가제 도입 발언 이후를 중심으로 각 이해관계집단들이 나타내는 갈등의 양상과 입장들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정치학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다음으로 정치학적 분석을 위해 본 연구는 교원평가의 쟁점과 관련하여 각 집단이 지지하는 가치와 갈등관리 전략을 파악하고, 이들의 입장이 시기적으로 어떻게 변하여 왔는지를 분석하며, 이를 통해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