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원평가의 정치학: 쟁점에 대한 이해관계 집단들의 입장변화 분석을 중심으로The Politics of Teacher Evaluation: Analyzing Changing Positions of Education-related Stakeholders

Other Titles
The Politics of Teacher Evaluation: Analyzing Changing Positions of Education-related Stakeholders
Authors
신현석박균열
Issue Date
2008
Keywords
교원평가; 이해관계집단; 갈등관리; teacher evaluation; education-related stakeholders; conflict management
Citation
한국교육, v.35, no.2, pp.29 - 6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
Volume
35
Number
2
Start Page
29
End Page
6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465
DOI
10.22804/jke.2008.35.2.002
ISSN
1599-2659
Abstract
교원평가 문제가 사회적 쟁점으로 부각되면서 교육과학기술부는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협의회’를 구성하여 학생의 학습권과 해당 교원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교원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 설정을 둘러싼 이해관계집단 간의 갈등으로 인해 난항을 거듭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교원평가제 도입 발언 이후를 중심으로 각 이해관계집단들이 나타내는 갈등의 양상과 입장들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정치학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다음으로 정치학적 분석을 위해 본 연구는 교원평가의 쟁점과 관련하여 각 집단이 지지하는 가치와 갈등관리 전략을 파악하고, 이들의 입장이 시기적으로 어떻게 변하여 왔는지를 분석하며, 이를 통해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 Seok photo

Shin, Hyun S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