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항회귀를 이용한 자아이미지 일치성 측정: 간접측정 및 직접측정과의 비교Measuring Self-Image Congruity via Polynomial Regression: Comparisons with Indirect and Direct Measures
- Other Titles
- Measuring Self-Image Congruity via Polynomial Regression: Comparisons with Indirect and Direct Measures
- Authors
- 김용운; 박찬수; 장정민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한국마케팅학회
- Keywords
- self-image congruity; polynomial regression; direct measure; indirect measure; 자아이미지 일치성; 다항 회귀; 간접 측정; 직접 측정
- Citation
- 마케팅연구, v.23, no.1, pp.49 - 7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마케팅연구
- Volume
- 23
- Number
- 1
- Start Page
- 49
- End Page
- 7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477
- ISSN
- 1229-456X
- Abstract
- 자아이미지 일치성(Self-Image Congruity)을 측정하는 전통적인 방법인 간접 측정은 여러 문제점들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나름대로의 장점도 있기 때문에 최근까지도 일부 연구자들은 간접 측정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간접 측정이 갖는 문제점들을 감안한다면, 간접 측정을 계속 사용하는 것의 타당성을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간접 측정이 일반적인 다항 회귀식에 제약조건을 부과한 제약 모형(restricted model)
이라는 사실(Edwards 1994)에서 출발하여, 간접 측정의 타당성을 통계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간접 측정, 다항 회귀, 그리고 간접 측정의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는 직접 측정의 설명력을 실증적
으로 비교하였다. 그 결과 다항 회귀는 간접 측정에 비해서 더 높은 설명력을 갖고 있고, 직접 측정은 다항 회귀보다
더 높은 설명력을 갖고 있지만, 직접 측정과 다항 회귀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설명력을 더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자아이미지 일치성을 보다 타당하게 측정하기 위한 절차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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