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부진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방법Individualized Instruction for Underachieving Students

Other Titles
Individualized Instruction for Underachieving Students
Authors
손승현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Underachiever; Individualized Instruction;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Differentiated Instruction.; 학습부진아; 개별화 교육; 차별화 교육 (Differentiated Instruction); 보편적 학습 설계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20, no.1, pp.93 - 11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93
End Page
11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478
DOI
10.17927/tkjems.2008.20.1.93
ISSN
1598-590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부진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 방법을 고찰하기 위해 먼저 학습부진아의 정의 및 특성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방법의 의미와 역사, 개별화 전략을 살펴보았다. 학습부진아가 속해있는 현실적 학교 교육 현장과 학습부진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화 교육방법의 요소를 실제 수업 계획과 적용의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개별화 교육방법으로 보편적 학습설계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차별화된 교육 방법, (Differentiated Instruction), 학습부진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 방법이 성공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 조건으로 교사교육의 방법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중재반응모델 (Response to Intervention)을 통해 학습부진아에게 적절한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여 학습에 실패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