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 시대의 한국어 교육Korean Language Education in the Era of Internationalization
- Other Titles
-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the Era of Internationalization
- Authors
- 오세인
- Issue Date
- 2007
- Publisher
- 국제비교한국학회
- Keywords
- 한국 문화 교육; 숙달도; 의시소통 능력; 등급화; 언어와 문화의 통합 교육; 과정 중심; 학습자 중심; 과제 중심; Korean Culture Education; Proficiency; Communicative Competence; Integrated Education of Language and Culture; Process-based; Learner-centered; Task-based; Korean Culture Education; Proficiency; Communicative Competence; Integrated Education of Language and Culture; Process-based; Learner-centered; Task-based
- Citation
-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v.15권, no.1호, pp.121 - 13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 Volume
- 15권
- Number
- 1호
- Start Page
- 121
- End Page
- 13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848
- ISSN
- 1226-2250
- Abstract
-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증가와 더불어 학습 목적이 일반적인 의사 소통에서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로 바뀜에 따라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한국어 교육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문화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는 문화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등에 대한 원론적인 제안과 문화 교육의 항목, 문화 교육을 위한 과제의 부분적 제시라는 한계를 보였다. 본고에서는 학습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문화 교육을 하기 위해 문화 교육의 항목을 구체화했고 그것이 학습자들의 숙달도에 맞도록 선정하고 등급화 했다. 또한 문화 교육을 통해 실제 맥락에서 의사 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과제를 고안해 보았다. 실제 문화 교육에 있어서 언어와 문화를 통합 교육해야 함을 강조하였고 문화의 구체적인 항목들이 단계에 따라 순환적으로 교육되어 확장되고 심화되어야 함을 주장하였으며 음식 문화를 예로 들어 구체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문화 교육 내용과 과제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때 언어와 문화의 통합 교육, 과정 중심, 학습자 중심, 과제 중심 교육이라는 목표가 진정으로 달성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vision of Glob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